본문 바로가기
나눔우체통/봉사단 소식

9.23(목) 세상을 바꾸는 움직임 그린웰(Green Well) 세바움 활동가 양성교육(4차) 수성구생활자원회수센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9. 24.

오늘도 조금 더 좋은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세바움 활동가 분들과 함께 수성구생활자원회수센터를 찾아 활동가 양성교육 및 지금까지 활동에 대한 중간평가회를 진행했습니다!

 

 

수성구생활자원회수센터는 수성구지역에서 수거되는 모든 재활용폐기물들이 모이는 곳으로 이곳에서 자원종류별, 재활용여부별 분류 및 선별작업을 거치게 되는 곳입니다. 

 

생활자원회수센터 소개 및 강의는 환경나침반의 이효정 강사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견학에 앞서 현재 수성구생화자원회수센터가 운영되고 있는 방식과 재활용되고 있는 종류, 분리배출 요령등에 대해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하루에 약 46톤 정도의 재활용 폐기물이 생활자원회수센터로 들어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날은 들어오는 양을 다 처리하지 못해 폐기물 수거차량을 되돌려 보낼 때도 있다고 합니다.

생활자원이 온전히 재활용 되기 위해서는 분리배출 방법이 중요한데요! 각 가정에서 분리배출을 할 때, 다른 물질과 섞지 않고, 개끗하게 씻어내고, 내용물을 비워서 내보내 준다면 이곳에서 진행되는 선별작업에 들어가는 예산과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자원재활용도 온전한 용도로 진행될수 있다고 설명하시면서 우리 일상에서 올바른 분리배출이 자원 재활용에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이후 강사님의 안내에 따라 실재 회수센터 내부를 견학해 보았습니다. 사진처럼 쌓여있는 재활용 폐기물들은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올라가 안에서 기계와 작업자 분들의 손을 빌려 분류가 이루어지는데요. 각 장소마다 테이프가 제거되지 않은 스티로폼 박스, 비닐커버가 붙은채로 버려진 페트병 등 완전한 분리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은 재활용 폐기물들이 쌓여 있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견학을 마친뒤 교육실로 돌아와 지금까지의 활동에 대한 평가회 진행을 끝으로 계획된 모든 양성교육 일정이 마무리 되었는데요. 양성교육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와 지식을 바탕으로 활동을 이어나갈 세바움 활동가선생님들에 대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