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우체통/자원봉사교육

6.24(목) 재난재해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7. 15.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 지진, 태풍, 화재와 같은 재난상황에서 우리는 자원봉사자로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지난 26일 수성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안전한수성구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지역사회에서 활동하시는 자원봉사자 분들과 함께 재난재해 상황의 이해화 응급처치 실습으로 이루어진 재난재해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시간은 라이프라인코리아의 김동훈 대표님께서 교육을 진행해 주셨는데요~ 국내에서 일어난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한 소개와 재난 상황안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주요 쟁점, 재난상황에서 특정 상황을 가정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을 돕기 위한 방안에 대해 참여자들 간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사례로, 재난상황에서 집이 파괴된 수험생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수리중인 집에서는 공부에 집중할 수 없으니 지역의 독서실에 도움을 요청해서 집이 수리되는 동안 수험생이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보자", "공부를 가르쳐 줄 수 있는 자원봉사자를 구해서 수험생이 열심히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자" 라는

의견이 제시되었었습니다.

참여하신 자원봉사자 분들은 "평소 대피훈련보다 현실감 있고, 유용했다." "이렇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들이 많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등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갑작스럽게 닥칠수 있는 재난상황을 침착하고 안전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주신 라이프라인 코리아 강사님들과 참여해주신 자원봉사자분들께 감사드리면서 교육후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